IT관찰

[Java] 클래스

초미_ 2022. 5. 29. 20: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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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 변수와 객체

·클래스 

- 가장 기본적인 구조
- 오브젝트를 코드화한 것
- 하나의 객체를 표현하는 코드 상태
- 멤버 변수와 메서드로 구성됨
- 클래스는 대부분 대문자로 시작함
- 1개의 java파일에 1개의 클래스가 원칙
- 자바의 모든 클래스에 메인이 있지않음

- 여러개의 클래스가 있는 경우, public 클래스는 단 하나이며 파일명이 동일해야 함.

- 자바의 모든 코드는 클래스 내부에 위치함
- 속성은 클래스의 변수

· 멤버변수 : 모든객체의 속성은 멤버 변수에 의해 변경

           다른말 - member variable, atrribute, property, data filed
           선언법 - <접근제어자><자료형><변수명>

 · 메서드 : 멤버변수를 사용하여 클래스의 기능 구현
           외부로부터 멤버변수를 보호하는 역할
           메서드 이름은 클래스를 사용하는 입장에서 명명(어떻게)

<접근제어자>CLASS<클래스이름>
{
[멤버 변수 선언]
[생성자 선언]
[메서드 선언]
}

 

· oop의 3가지 특성 : 캡슐화, 상속, 단일화

 

2. 패키지 :
- 소스의 묶음 카테고리
- 소문자로 명명
- 소스를 계층구조로 관리하도록 구성
- 객체의 멤버에 접근하기
 - <참조변수>.<멤버>
 - 참조변수를 통하여 객체의 멤버변수와 메서드에 접근할 수 있음
 (단 멤버의 접근제한자가 private인경우는 접근할 수가 없음)




3. 인스턴스 : 클래스가 생성된 것

- 변수(Variable) 메모리의 위치를 가리킴
- 명명 규칙 : 대소문자 구분, 예약어 사용(while, return 등) 불가,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사용가능(숫자로 사용 불가), 특수문자는 '_','$'만 사용 가능, 역할의 이름을 명확히 함, 약어로 쓰지 않음

- 기본 자료형 :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데이터 타입
- 논리형 boolean = 1byte
- 정수형 byte = 1byte, short = 2byte, int = 4byte, long = 8byte
- 문자형 char = 2byte
- 실수형 float = 4byte, double = 8byte
- 인코딩 : 문자도 숫자처럼 양수 값만 값으로 제공
- 표준 인코딩(유니코드)
- 한글 = 1byte 사용 X, 2byte이상 가능

- 참조 자료형 : 클래스를 변수의 자료형으로 사용
- JDK가 제공하는 클래스 ex)String
- 직접 구현한 클래스로 선언된 변수 ex)Student

- 객체(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) : 구체적·추상적 데이터 단위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: 객체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래밍
- 클래스의 협력관계를 코딩
- 객체는 속성을 멤버 변수로 선언함
- 객체의 속성 정의, 객체의 기능구현, 객체 간의 협력 구현
- 객체끼리의 관계가 일어남
↔ 절차지향 프로그래밍 시간의 흐름에 따름 ex)C언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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